사역과 삶/설교

청년대학부설교의 현주소와 문제점

이상과 현실 그리고 코람데오 2008. 12. 8. 15:31

청년대학부설교의 현주소와 문제점

 - 천안외대 김홍진 -


  ♠ 설교에 있어서 청중들과 설교자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볼까요?


  자신은 설교자로써 어떤 경향인지 표시해 보시고, 청년청중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십시오.


영역

질문

설교자(=, <, >)

청년청중

관심

1 설교자는 더 가르쳐주려고 애를 쓰지만,

  청중은 감동받으려고 애를 쓴다.

  가르침   감동

가르침 <  감동

목표

2. 설교자는 수준 있는 설교를 하려고 하지만,

  청중은 쉬운 설교를 듣고 싶어한다.

수준    쉬운

수준  <  쉬운

흥미

3. 설교자는 한 번 사용한 본분을 피하려고 하지만   청중은 잘 아는 본문에 흥미를 느낀다.

이색 곳   아는 곳

이색 곳 < 아는 곳

중심

4. 설교자는 성경적인 설교를 하려고 하지만

  청중은 현대적인 것을 들으려고 한다.

성경적   현대적

성경적 < 현대적

의도

5.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 중심으로 하려고 하지만   청중은 생활중심의 설교를 들으려고 한다.

말씀중심  생활중심

말씀중심 < 생활중심

추구

6. 설교자는 성도를 변화시키려고 애를 쓰지만

  청중은 은혜받으려고 애를 쓴다.

변화   은혜

변화 < 은혜

초점

7. 설교자는 하나님의 의도에 초점을 맞추지만

  청중은 내 길을 묻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하나님  내 길

하나님 < 내 길

도구

8.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감동을 주려고 하지만  청중은 예화로 감동을 받는다.

말씀으로   예화로

말씀으로 <  예화로

계획

9. 설교자는 무슨 시리즈를 마스터하려고 하지만

  청중은 한 설교에 신경을 쓴다.

묵음   단편

묵음 < 단편

생활

10. 설교자는 설교에서 세상 삶의 원칙을 강조하지만   청중은 세상 삶의 상황을 강조한다.

원칙   상황

원칙 < 상황

부흥

11. 설교자는 설교를 통해서 공동체의 부흥을 원하지만  청중은 자신의 신앙 부흥을 원한다.

공동체   개인

공동체 < 개인

내용

12. 설교자는 애매 모호한 것을 풀어주려고 하지만   청중은 확실한 말씀을 듣고 싶어한다.

애매모호   확실

애매모호 <  확실


  실제로 저의 친구목사들을 통해서 조사해본 결과 청년청중은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응답했습니다. 그리고 설교자들의 응답도 청년들과 같이 “<”, 이거나 “=”이 설교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청년청중이 자기 목사님의 설교에 대해서 느끼는 응답은 대부분 “>”이어서 설교자가 생각하고 있는 것과 청중이 자기 목회자의 설교에 대해서 느끼는 것은 서로간에 매우 달랐습니다. 결국 설교자는 착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목사들은 청중에 적응하여 설교한다고 하지만, 청중들은 그렇게 느끼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설교자가 청중의 마음을 읽고 설교를 준비하고 선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설교자 자신의 설교 현실을 점검해 볼까요?


ꋪ 당신의 설교는 Na세대의 청년대학생들에게 먹혀 들어가고 있습니까?

ꋪ 당신의 설교는 N세대 대학생들을 휘어잡고 있습니까?

ꋪ 당신의 설교는 신세대 청년들을 사로잡고 있습니까?

ꋪ 당신의 설교는 매주 청년대학부 예배에서 히트를 치고 있습니까?

ꋪ 당신의 설교는 감성세대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까?

ꋪ 당신의 설교는 디지털세대들의 정신을 이끌고 있습니까?


  이렇게 청중에게 설문을 해보면 설교자가 생각하고 기대하고 있는 것보다 다르게 응답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 청년대학부들의 설교 요구는 어떠할까요?


◦ 청년대학부원들은 설교에서 감동을 받고 싶어합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은 설교를 통해서 인생의 삶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은 설교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은 설교에서 인생을 사는 법을 배우고자 합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은 설교에서 강한 자극과 도전을 받고자 합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은 설교가 자신을 사로잡아 붙잡아 주기를 원합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의 불평은 무엇이 있을까요?


▹ 청년대학부원들의 설교 불평은 모든 불평 중에 으뜸이며, 근원이라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의 설교 불평은 세대에 맞지 않는 설교라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의 설교 불평은 지루한 설교라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의 설교 불평은 재미없는 설교라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의 설교 불평은 도전이 되지 않는 설교라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원들의 설교 불평은 감동이 없는 설교라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의 설교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 청년대학부의 사역의 초점과 부흥의 방법을 오직 설교에 두어야 합니다.

◊ 청년대학부의 한 영혼 영혼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청년대학부들의 인생 준비 과정에서 인생을 이끌어줄 설교를 해야 합니다.

◊ 청년대학부들을 설교에서 감동을 주고 결단하게 하여 새 힘으로 세상을 향해 도전하는 데 강조를 주어야 합니다.

◊ 청년대학부들의 설교에서는 공동체의 목회적 설교보다는 개인 신앙적 설교를 해야 합니다. 주일 설교는 공동체의 목회적 설교를 해야하겠지요.


  ♠ 청년대학부의 설교의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 청년대학부를 부흥시키는 가장 중요한 길은 설교에 있습니다.

◊ 청년대학부가 주일날 교회에 오며 가장 기대하는 것은 설교에 있습니다.

◊ 청년대학부가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설교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 청년대학부가 담당목사에게 가장 원하는 것은 은혜로운 설교에 있습니다.


  ♠ 청년대학부 설교자의 문제점은 어디에 있을까요?


¤ 청년대학부 담당 목회자는 설교를 훈련하는 견습기간이라는 것이다.

¤ 청년대학부 담당 목회자는 한 마디로 교회 일에 매달려서 바쁘다는 것입니다.

¤ 청년대학부 담당 목회자는 청년중심의 설교에 대해서 훈련받은 바가 없다는 것이다.

¤ 청년대학부 담당 목회자는 청년대학부설교에 목숨을 걸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 청년대학부 담당 목회자는 파트타임으로써 거쳐가는 여정이라고 본다는 것이다.

¤ 청년대학부 담당 목회자는 설교에 매우 자신이 없고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